여백과 미완이 가지고 있는 힘! (feat. 자이가르닉 효과)
안녕하세요. 보듬살이심리상담센터입니다.
광고와 같은 마케팅에서 전략적으로 활용되어지는 ‘미완성 효과’ 중에 ‘자이가르닉 효과’가 있습니다.‘자이가르닉 효과’란 완성되지 못하거나, 마치지 못한 일이 계속해서 떠올리게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이번 시간에는 ‘자이가르닉 효과’의 ‘여백’과 ‘미완’이 가지고 있는 영향력에 대해 함께 살펴보고자 합니다.
○ ‘자이가르닉 효과’에 대한 정의
‘자이가르닉 효과’에 대해 무심아(2021)는 마음 속 완성하지 못한 일들을 담아두거나 쉽게 지우지 못하는 심리 현상이라고 하며, ‘끝’, ‘종결’ 하지 못한 기억들이 사라지지 않는 현상이라고 하였습니다.
‘자이가르닉 효과’는 블루마 자이가르닉(Bluma Zeigarnik)이라는 러시아의 심리학자가 제시한 이론입니다. 자이가르닉은 어느 날 식당에서 주문한 음식을 기다리면서 주문을 받는 종업원을 유심히 관찰하게 되었습니다. 많은 주문들을 헷갈리지 않는 모습이 궁금하여 식사를 마친 후, 음식 값을 계산하며 종업원에게 자신이 주문한 메뉴가 무엇인지 기억하는지 물어보게 됩니다. 종업원은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하였습니다. 즉 주문을 처리하기 전에는 계속해서 기억하려고 노력하지만, 주문을 마친 후에는 기억할 필요가 없어 기억하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이미지 출처: https://commons.wikimedia.org/wiki/File:Mona_Lisa,_by_Leonardo_da_Vinci,_from_C2RMF_retouched.jpg
위 그림은 다빈치의 유명한 ‘모나리자’입니다. ‘모나리자’ 그림이 유명한 이유 중 하나는 바로 그림 속의 인물이 띄고 있는 수수께끼 같은 표정입니다. 웃고 있는 표정인지, 웃고 있다면 그 표정은 어떤 의미인지와 같은 많은 궁금증과 논란을 불러일으켰지요.궁금증과 논란을 밝히고 싶은 인간의 본능에 의해 ‘모나리자’가 유명한 이유도 ‘자이가르닉 효과’에 의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공백’이 주는 ‘자이가르닉 효과’
이미지 출처: https://www.apple.com/sitemap/
애플의 로고는 사람들에게 맥북과 아이폰의 상징처럼 여겨집니다.사과를 한 입 베어 문 사과 로고는 로고에 약간의 공백을 더하여, 사람들로 하여금 공백을 채우고자 하는 인식을 촉진하는 효과를 줍니다. 시각디자인에서는 이러한 ‘자이가르닉 효과’를 문헌고찰을 통해 ‘서스펜스를 만들어 기억을 심화시키기기’, ‘시각적 중심을 형성하여 주제를 드러내기’, ‘부분적인 미완성으로 사용자의 상상을 유도하기’와 같이 3가지로 구분하여 제시하기도 하였습니다(무심아, 2021).
- 서스펜스를 만들어 기억을 심화시키기기 (여백 활용)
상상력을 의미하는 ‘여백’을 활용한 것으로, 이 때의 ‘여백’은 강렬한 시각적 대비를 만들어서 주체를 돋보이게 합니다.
- 시각적 중심을 형성하여 주제를 드러내기 (미완 활용)
미완 즉 불완전을 활용하면 감상자로 하여금 화면의 충격을 불러일으킴과 동시에 감상자의 미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하단 이미지(Comex의 광고)에서는 캐릭터의 얼굴 특징은 그대로 둔 채, 다른 부분은 배경색에 숨기어 큰 면적을 미완성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어떤 색상이든 만들 수 있다’는 제품 특징을 돋보이게 하는 효과를 가지게 됩니다.
○ ‘자이가르닉 효과’를 극복하기
앞서 설명 드린 ‘자이가르닉 효과’로 인해 우리에게 있어 집중해야 할 상황들에 방해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지금 당장 집중해서 해야 할 일들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말이죠. 중요하지 않은 일임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떠올라 빨리 마치고 싶은 욕구가 들게 되고, 결국 정작 중요한 일은 뒤로 밀리게 되는 경우도 있게 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자이가르닉 효과’는 어떻게 극복하면 좋을까요? 이럴 때 중요한 것이 ‘계획’인데요. 즉 해야할 일의 순서와 시간을 정하여 하는 것입니다.
○ ‘자이가르닉 효과’를 관계에서 적용해보기
우리가 관계 맺는 많은 관계에서 긍정적인 관계를 위해 ‘자이가르닉 효과’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바로 상대방을 향한 ‘호기심’과 ‘관찰’에 주목하는 것입니다. 상대방에 대해 궁금해하고, 그 궁금해하는 것을 알아내려고 하는 노력을 위해 관심을 가지고 하는 ‘관찰’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상대방에 대한 이해가 깊어져 결국에는 관계에서도 긍정적 영향을 미치게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무심아 (2021). 광고에 적용된 자이가르닉 효과(Zeigarnik Effect)가 수용자 기억에 미치는 표현전략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동의대학교, 부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