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상담문의 이벤트 상담후기 자주묻는질문 전문가심리칼럼 방문체험기 공지사항 포토갤러리

[자녀 이해하기 시리즈] 부모로서의 자기이해

보듬살이심리상담센터 20-08-24 16:39 198 0

[자녀 이해하기 시리즈] 부모로서의 자기이해

안녕하세요. 보듬살이심리상담센터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자녀들을 잘 이해하고 양육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선행되어야 할 부모로서의 나를 이해하는 부모로서의 자기이해에 대해 다루고자 합니다.

 

Abidin(1992)은 부모 각자는 부모로서의 자신에 대한 기대를 형성하는 것을 유아기 양육자와의 애착경험에서 기인한 내적실행모델의 일부라고 했습니다. 내적 표상은 기억과 정보를 조직하고 처리하는 도식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인지적 도식 뿐 아니라 정서적인 요인까지 포함합니다(Bretherton, 1985).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성장하면서 원가족 안에서 겪는 관계, 태도, 정서, 행동은 자신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며 성인이 되어 가정을 꾸렸을 때 배우자 또는 부모로서의 역할에도 영향을 줍니다.

 

Siegel & Hartzell(2013)가 제안하는 아래 질문들을 통해 나는 나의 부모님의 세상에서 어떻게 성장해왔으며 그 세상의 영향력은 현재 자녀와의 관계에 어떤 영향을 주거나 받고 있는지를 인식해보세요.

 

* 필기도구와 메모를 위한 종이가 필요합니다. 조용하고 안전감을 주는 공간에서 해보시길 추천 드려요.

 

1. 어떤 감정 종류의 감정이던 훅 - 올라오거나 크게 화가 날 때가 언제인지 적어보세요. 자녀, 배우자와 상호작용을 하며 그러한 감정들이 올라오는 때들을 회상하며 관찰하다 보면 어떤 패턴을 찾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계속해서 관찰하면서 그 때 나의 반응 또한 알아차려 보세요.

 

2. 자녀에게 반응할 때 그 감정이 내재되어 있는 본질을 생각해보기 위해서 관찰을 조금 더 확장시켜 볼까요. 내 기억 안에 있는 내재된 요인들은 무엇인지 깊이 생각해 보세요. 이러한 내재된 요인들은 회상하는 감각을 갖고 있지 않다는 사실을 인식하세요.

 

3. 자녀와 관계 접촉을 방해하는 내 삶의 이슈들에 대해 생각해 보세요. 내 삶의 이슈들을 과거, 현재, 미래에 각각 초점을 맞춰보세요.

 

1) 과거의 상호작용으로부터 오는 어떤 주제나 일반적인 패턴이 떠오르는 것이 있나요?

 

2) 현재 어떤 이슈가 떠오를 때, 어떠한 내재되어 있는 감정과 신체적인 감각이 나오나요?

 

3) 2)와 같은 감정과 감각을 들게 하는 모르는 과거의 요인들이 있나요?

 

4) 이러한 주제들과 감정들은 자신에 대한 감각과 자녀와의 접촉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있나요?

 

5) 이러한 주제와 감정들이 미래에 대해 어떤 기대를 형성하고 있나요?

 

우리가 성장과정에서 부모님과의 관계에서 경험한 영향들이 성인이 된 이후에도 지속해서 영향을 주고 있는 것을 발견하셨나요? Belsky(1984)는 특히 어머니 특성 변인인 성격특성은 어머니 자신의 유아기 경험에 의해 형성되며, 자녀 양육을 행동하는 결정 요인이 된다고 하였는데요. 건강한 나, 부모가 되기 위해서는 나의 부모님으로부터 받은 영향을 인정하고 부모님의 영향으로부터 독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Siegel & Hartzell(2013)의 질문들을 통해 인식의 과정을 경험했던 것처럼 지속해서 여러분의 삶에서 자기 직면과 성찰의 과정 안에서 스스로 극복하고 더 좋은 부모가 되려고 노력하고 있는 나를 발견하고 사랑해주세요. 보듬살이가 곁에서 항상 응원하고 있겠습니다!

 

 

참고문헌

Abidin, R. R. (1992). The determinants of parenting behavior.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1(4), 407-412.

Belsky, J. (1984). The determinants of parenting: A process model. Child

development, 83-96.

Bretherton, I. (1985). Attachment theory: Retrospect and prospect.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3-35.

Siegel, D. J., & Hartzell, M. (2013). Parenting from the inside out: How a

deeper self-understanding can help you raise children who thrive. Penguin.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아동심리상담,성인심리상담,노원심리상담,노원아동심리상담,청소년심리상담,노원성인심리상담,노원심리치료,놀이치료,노원미술치료,ADHD

전화문자카톡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