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 단계별 자존감 향상법(유아기와 아동기 초기)
주도적이고 독립적이며 자신감 넘치는 아동은
거의 대부분 자존감이 큰 친구들입니다.
걸음마를 떼고 말을 배우기 시작하면서
매우 높은 수준의 자율성과 주도성을 갖게 됩니다.
자신의 유능감을 느끼고 성취감을 느낍니다.
대분분의 아이들은 유아기에 매우 높은 자존감을
갖게 됩니다.
이 시기에는 부모의 칭찬이 넘치기 때문입니다.
자존감은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속에서
그들이 자신을 어떻게 인정하느냐에 따라 결정되므로
부모가 아이의 성장을 기뻐하고 대견해하는 것 자체가
자존감 발달에 큰 기여를 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유아기는 가장 자신감이 충만하고 가장 사랑받으며
가장 행복한 느낌을 향유할 수 있는 인생의
황금기일 것입니다.
대부분의 학자들은 자존감 발달의 결정적 시기를 8세 전후,
즉 초등 저학년 시기로 봅니다.
대부분의 아이들은 초등 저학년 때
자신의 능력과 가치에 대한 매우 명확한 인식을 하게 되고
그 이후에는 큰 변화없이 그 자존감을 유지하게 됩니다.
이 시기 자존감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지금까지 부모, 교사, 친구들로 받은 피드백과
실제 자신의 능력입니다.
이 시기부터는 자존감이 현실에서 달성하는
실질적인 성과 및 타인과의 비교에 근거해서
획득됩니다.
그래서 억지로 공부를 많이 시키기 마련인데
이 과정에서 여러 부작용이 나타나고
결과적으로 아이의 자존감은 떨어지게 됩니다.
자존감 발달을 위해 일하는 엄마가 특히 더
신경 써야 할 것들
1. 준비불과 숙제는 반드시 챙겨 보내라.
2. 숙제를 봐줄 수 있는 사람을 구하라.
3. 방과 후 프로그램과 학원을 적절히 활용하라
4. 학부모 네트워크와 학교 홈페이지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라.
조기교육으로 성취감과 자신감을 느끼고
그로 인해 자존감이 향상될 수 있지만
너무 지나치면 오히려 자존감을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에 아이들의 의사를 존중한 교육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 자존감 교육 이명경소장 지음, 김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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